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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세황의 '표암첩'에 수록된 '무'. 28.6 x 20cm. /국립중앙박물관, e뮤지엄
그림은 특별한 순간을 기록하기도 하지만, 일상의 한 장면을 담기도 한다.
‘표암첩(豹菴帖)’에 수록된 26폭 중 하나인 ‘무’는 현재 우리에게도 익숙한 소재를 다루고 있어 반가우며, 조선 후기를 대표하는 문인 화가이자 평론가로 이름이 높았던 표암 강세황(1713~1791)의 일상에 대한 시선을 볼 수 있어 흥미롭다.
화면 가운데 푸른 잎이 난 흰 무가 비스듬히 놓여 있다. 희미하게 이어지는 옅은 먹선으로 무의 윤곽을 그리고, 게임릴사이트 무의 표면에 짧은 선을 더해 둥근 형태와 결을 나타냈다. 무의 윗부분은 옅은 분홍색을 입히고, 뿌리 주변에는 옅은 노란색을 더했다. 잎은 윤곽선 없이 그렸는데, 큰 잎은 어두운 녹색으로, 작은 잎은 밝은 녹색으로 칠하고 잎맥을 먹선으로 표현했다.
강세황은 그림을 그릴 때 중국에서 들어온 화보(畫譜)를 참고하곤 했는데, 그대로 그리지 않고 바다이야기슬롯 구도와 세부에 변화를 주거나 주변에서 사생한 소재를 함께 그리기도 했다. 화보에 잘 보이지 않는 소재를 다룬 ‘무’는 소품이지만 담백한 필치와 맑은 색채가 아름다운, 표암의 관찰력과 감각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대대로 높은 벼슬을 지낸 소북(小北) 명문가에 태어난 강세황은 어릴 때부터 총명했고 예술적 재능도 뛰어났다. 창창할 것만 같던 그 바다신2 다운로드 의 앞날에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운 것은 16세가 되던 1728년으로, 맏형 강세윤이 이인좌의 난에 연루되어 귀양을 가면서 과거 시험을 볼 수 없게 되었다. 집안 사정도 어려워지면서 1744년 서울을 떠나 처가가 있는 안산으로 거처를 옮기게 되었다. 이때부터 1773년 영조(英祖)의 배려로 61세 나이에 벼슬길에 나아갈 때까지 강세황은 안산에서 30년이라는 바다이야기다운로드 긴 시간을 보냈다.
자신의 정체성과 존재 의미에 대한 고뇌를 떨쳐버릴 수 없었을 시기에 그는 처남 유경종, 이익, 이용휴, 허필 등 많은 이와 교유하며 학문과 예술에 몰두했다. 정치적 현실이나 세속적 바람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로운 인식을 발전시켰고 자신의 재능을 한층 성숙시켰다.
강세황은 시에서도 주변의 자연과 사물 등 릴게임갓 일상적 소재를 읊은 것이 많다. 그의 ‘녹화헌기(綠畫軒記)’에는 안산 집 주변 자연에 관해 쓴 다음과 같은 글이 담겨 있다. “비록 빼어나거나 특이한 형태는 없지만, 마음이 즐겁고 유쾌히 감상할 수 있고 또한 그 자체로 단정하고 수려하면서 높고 낮은 모양이 시로 읊거나 바라보는 재료가 되기에 충분하다.” 기자 admin@119sh.in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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