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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6일부터 9일까지 4일간 20만그루의 유자나무가 집중된 풍양면 한동리 일원에서 ‘제5회 고흥유자축제’가 열린다. 고흥군이 다음달 6일부터 9일까지 4일간 20만그루의 유자나무가 집중된 풍양면 한동리 일원에서 ‘제5회 고흥유자축제’를 개최한다.올해 축제는 ‘사람향기!(Humanity) 유자천국!!(Ujatopian)’ 슬로건 아래 고흥 유자의 가치를 새롭게 조명하고,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역대 최대 규모의 참여형·체험형 축제로 펼쳐진다. 낮에는 끝없이 펼쳐진 유자밭의 파노라마와 저녁노을을, 밤에는 빛의 환희(루미너리), 유자 벌룬, 대형 유자 조형물, 멀티미디어 드론쇼가 어우러져 환상적인 야경을 선사한다. 유자밭 힐빙가든에서는 뮤지컬, 변사극, 클래식 공연 등 품격 있는 문화 프로그램이 이어져 특별한 감동을 전한다.특히 체험부스와 판매부스 모집에는 전국 각지에서 많은 신청이 접수돼 유자축제의 성격에 맞는 품목만 선정했다. 유자 천연비누, 유자 테라리움, 유자 피자, 유자라면 시식, 유자청 담그기 등 20여개의 체험부스와 유자 관련 식품, 유자 묘목, 유자 김밥, 멍석 알유자 판매, 지역특산품 등 직접 맛보고 구매할 수 있는 40개 판매부스를 운영한다. 지난해 방문객들의 오감을 사로잡았던 향토음식관 부스는 가격, 맛, 양 등을 맞춤형으로 확대해 16개 부스를 운영할 예정이다.개막 축하 콘서트로 김희재, 마이진, 태진아 등이 출연해 화려한 서막을 연다. 둘째 날(7일)은 유자락 추억 콘서트가 열리며 육중완밴드, 윤수일밴드, 왁스 등이 무대를 꾸민다. 셋째 날(8일)에는 유자밭 드림콘서트가 진행돼 딘딘, 하이키, 씨아이엑스 등이 청춘의 열기를 더한다. 마지막 날(9일) 가을밤 콘서트에서는 장민호와 최수호 등이 감미로운 무대를 선사할 예정이다.유자축제와 연계한 다양한 관광객을 맞이하기 위해 야놀자 고흥숙박할인 프로모션, e트레인 교통비 지원 철도상품, 8인 이상 단체관광객 인센티브, 외국인 축제장 방문 투어 등을 운영한다. 고흥유자축제가 문화관광 대표 축제로 성장하고 체류 관광 활성화의 기틀을 마련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공영민 고흥군수는 “고흥유자축제는 2년 연속 전라남도 대표 축제로 선정된 만큼, 이번 제5회 축제를 통해 문화체육관광부 대표 축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 “고속철도는 교통·문화, 경제 혁명의 주역”2010년 우리나라는 자체 기술로 개발한 KTX-산천이 상업운행에 성공하며 세계 네 번째 고속철도 기술보유국 반열에 올라섰다. 고속철도는 전국 방방곡곡을 반나절 생활권으로 묶는 교통 문화혁명이며 국토의 발전과 지방경제 활성화에 앞장설 교통수단이다. 강원일보는 창간 80주년을 맞아 ‘수도권 강원시대’를 열어갈 도내 고속화철도 사업의 현황을 집중 조명한다. ◇ ◇ ■[르포]‘서울~춘천~속초 99분’…철도 혁명 현장을 가다=지난 16일 본보 취재진들은 춘천~속초 동서고속철도 1공구(춘천시 근화동~신북읍) 공사현장을 찾았다. 춘천 우두동 현장에 도착하자 깊이 62m, 직경 18m 규모의 지하 수직 터널이 취재진의 시선을 빨아들였다. 땅 위에 생겨난 ‘블랙홀’ 같았던 이 터널은 지하철도 비상 상황 발생 시 승객 대피와 연기를 배출하는 초대형 환기구다.엘리베이터를 타고 1분간 수직 터널을 내려가자 거대한 지하갱도가 펼쳐졌다. 동쪽(속초 방향)으로 600m 전방에는 원통형 회전식 터널 굴진기인 ‘그리퍼 TBM’이 모습을 드러냈다. 길이 130m·직경 11.6m의 그리퍼는 하루에 8~9m씩 전진하며 지하터널 5.3㎞ 구간을 뚫는다. 소음과 진동, 분진 등의 발생이 적고 안전성이 높아 각광받고 있는 장비이며, 국내에서는 투입 자체가 이례적인 첨단 공법이다.같은 시각 춘천시 근화동 스카이워크 인근에는 강원지역 최초의 하저(河底)터널 공사가 진행 중이었다.현재 의암호 수면 위에는 도로 형태의 임시 구조물인 ‘가몰막이’가 설치돼 있다. 강 밑에 길이 995m 터널을 만들기 위한 첫 단추가 꿰매진 셈이다. 이날 찾은 하저터널 공사 현장에서는 토사 붕괴, 지하수 유입 등의 위험을 방치하기 위한 ‘흙막이 가시설 및 굴착 공사’가 진행되고 있었다. 이와 같은 기초 작업이 끝난 뒤 올 11월부터 의암호 지하를 40∼50m 깊이로 파 내려가기 위한 공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될 예정이다. 하저터널이 완성되면 가물막이는 완벽히 철거돼 의암호의 아름다운 절경이 유지된다.지하와 수중을 통과하는 춘천 1공구는 동서고속철도 전체 93.7㎞ 구간 중 최고난이도 구간으로 꼽힌다. 또 경춘선(ITX)의 ‘종착역’이었던 춘천역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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