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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프로 실적 회복세
적자 딛고 2분기 영업이익 162억원
에코프로그룹 지주사 에코프로는 올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 162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2분기 546억원 영업손실을 냈던 것과 대비된다. 매출도 같은 기간 7.8% 증가한 9317억원을 기록했다. 에코프로는 지난 4분기에도 998억원 영업손실을 내는 등 지난해 내내 적자에 시 마이카대출 달렸지만, 올 들어 분위기가 180도 달라졌다. 1분기 14억원 영업이익을 내며 흑자로 돌아서더니 2분기에는 162억원으로 이익폭을 더 키웠다.
계열사 분위기도 나쁘지 않다. 양극재를 제조하는 핵심 계열사 에코프로비엠의 2분기 영업이익은 490억원 수준. 전년 동기(39억원) 대비 무려 1159% 증가했다. 매출은 같은 기간 3.7% 줄어 기업은행 신용대출 금리 7797억원에 그쳤지만 수익 회복세가 두드러졌다. 글로벌 시장에서 전기차용 양극재 판매가 증가한 데다 에너지저장장치(ESS)용 니켈·코발트·망간(NCM) 양극재 판매가 늘어난 것도 영향을 미쳤다. 에코프로비엠은 니켈·코발트·알루미늄(NCA) 양극재와 니켈·코발트·망간(NCM) 양극재를 삼성SDI, SK온 등 주요 배터리 업체에 공급해왔다. 친환경 솔루션 ibk저축은행 좀 알려주세요. 업체인 에코프로에이치엔의 2분기 영업이익도 37억원을 기록하며 흑자 기조를 이어갔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에코프로그룹은 극심한 실적 부진에 시달렸다. 에코프로의 지난해 영업손실만 2930억원에 달했다. 에코프로비엠도 지난해 402억원 영업손실, 414억원 순손실을 기록하면서 체면을 구겼다.
실적 부진에 내몰린 에코프로는 이 공공주택 례적으로 주주에 사과의 뜻을 내비쳤다. 에코프로 측은 “광물 가격 하락세가 지속되고 전방 산업이 회복 조짐을 보이지 않아 부진한 실적을 기록하게 돼 주주 여러분께 송구하다. 기술 경쟁력 제고, 원가 혁신 등을 통해 삼원계 배터리의 본원적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에코프로는 분위기 반전을 위해 지난해 광복절 특사로 사면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 변동금리 된 이동채 전 에코프로 회장을 상임고문으로 선임했다. 이동채 고문은 경영 일선에 복귀하자마자 발 빠르게 계열사 유상증자, 합병, 신규 투자 등 주요 사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작업에 돌입했다.
먼저 세계 1위 전구체 기업인 중국 GEM과 손잡고 인도네시아 통합 양극재 사업에 뛰어들었다. GEM은 인도네시아에서 니켈 15만t을 생산할 수 있는 제련소를 운영한다. 전기차 캐즘으로 원재료 비용 절감이 중요해진 상황에서 에코프로가 핵심 광물인 니켈을 안정적으로 공급받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삼원계 배터리에서 니켈이 차지하는 비중은 40%에 달한다. 니켈을 얼마나 저렴하게 조달하느냐에 따라 가격 경쟁력이 좌우된다.
에코프로는 하이니켈 양극 소재 세계 1위 업체다. 이 고문은 배터리 소재에서 우위에 있는 두 기업이 협력해 제련 → 전구체 → 양극재로 이어지는 밸류체인을 구축, 생산비용을 절감하겠다는 포부다. 인도네시아에서 공급받는 니켈은 에코프로머티리얼즈가 2차전지용 전구체 원료인 황산니켈로 전환한 뒤 전구체로 제조해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이엠 등 양극재 생산 업체에 공급한다.
이동채 고문은 경영 복귀 후 직원들과 간담회에서 “과잉 생산설비로 인한 캐즘이 상당 기간 지속할 것이고 에코프로도 현실에 안주하면 3~4년 뒤에는 사라질 수 있다”며 “GEM과 함께 구축하는 통합 밸류체인이 배터리 캐즘을 극복하는 돌파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에코프로에이치엔은 지난해 말 1750억원 규모 유상증자를 단행했다. 에코프로에이치엔은 온실가스 감축 솔루션, 반도체 공장 오염물질 제거 사업을 하는 친환경 솔루션 업체다.
에코프로는 전기차 캐즘을 딛고 지속적인 흑자 체제를 구축한다는 포부다. 이를 위해 제품 포트폴리오 다각화에 속도를 내는 중이다.
에코프로는 고전압미드니켈(HVM), 리튬·망간·리치(LMR), 리튬·인산·철(LFP) 양극재 개발을 마무리하고 글로벌 업체와 수주를 협의 중이다. HVM은 2027년부터 양산할 계획이다. LMR은 기존 삼원계 양극재 라인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어 수주 즉시 양산이 가능한 상태다. 총 3000t 규모의 양산 라인을 확보한 LFP는 올 하반기 5000t 규모로 생산능력을 늘릴 계획이다.
또한 인도네시아 현지 제련소 QMB, 메이밍 지분을 각각 9%씩 인수해 광물 무역 사업 매출을 키우고 있다. 올 2분기 에코프로 무역 사업 매출은 419억원으로 전 분기(333억원) 대비 26% 늘었다. 올해부터 인도네시아 프로젝트 성과가 반영될 것이란 기대가 크다.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인도네시아 제련소 4곳에 투자해 올 상반기에만 565억원의 투자 이익을 실현했다. 향후 5년간 연평균 투자 이익은 18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에코프로 관계자는 “전기차, ESS 양극재 판매가 모두 호조를 보이는 중”이라며 “제품 포트폴리오 다각화와 인도네시아 프로젝트 성과가 본격적으로 나타나면서 중장기 사업 경쟁력까지 확보하게 됐다”고 말했다.
에코프로 실적이 회복세를 보이면서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사진은 에코프로비엠 오창 공장. (에코프로 제공)
승계 구도 관심
이동채 고문 두 자녀 경영 보폭 넓혀
에코프로 분위기가 확연히 좋아졌지만 아직 샴페인을 터뜨릴 때는 아니다. 재무 구조가 여전히 불안한 탓이다.
에코프로 연결 기준 순차입금은 2021년 말 7052억원에서 지난해 말 2조1822억원으로 3년 새 1조5000억원가량 늘었다. 대규모 설비 투자로 부족한 자금을 외부에서 차입한 영향이 크다.
계열사 실적도 불안한 모습이다. 전구체를 제조하는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올 2분기 288억원 영업손실을 냈다. 에코프로비엠이 2분기 흑자를 내긴 했지만, 향후 전망은 불투명하다. 권준수 키움증권 애널리스트는 “유럽 전기차 수요 불확실성이 하반기에도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며 “에코프로비엠은 연간 기준으로 본업에서 적자가 불가피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 때문에 완연한 흑자 구조로 돌아서기 전까지는 계속적인 뼈를 깎는 구조조정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 재계 관계자들의 한목소리다.
이런 가운데 이동채 고문 2세들이 경영 전면에 나서면서 뒷말이 무성하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이 고문 장녀 이연수 에코프로파트너스 상무는 올 3월 에코프로파트너스 사내이사로 선임됐다. 임기는 2년으로 2027년 3월까지다. 1991년생 이 상무는 에코프로를 거쳐 에코프로파트너스에 입사해 투자 심사역으로 활동해왔다. 에코프로파트너스는 2020년 설립된 벤처 창업투자사다. 이 상무는 이 회사에서 유망 벤처 기업을 발굴하고 투자 여부를 결정하는 업무를 맡아왔다. 2023년 당시 이사에서 상무로 승진했는데 이번에 사내이사 자리까지 올랐다.
장남 이승환 에코프로 미래전략본부장(전무) 역시 경영 보폭을 넓히는 중이다. 1989년생 이 전무는 삼정회계법인, 에코프로비엠 해외사업담당을 거쳐, 에코프로에서 신사업을 총괄하는 미래전략본부장을 맡아왔다. 지난해 인사에서 상무에서 전무로 승진해 존재감을 키웠다. 두 자녀의 경영 보폭이 넓어지면서 승계 작업이 속도를 내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다만 아직까지 두 자녀가 보유한 지분은 많지 않다. 이승환 전무와 이연수 상무의 에코프로 지분율은 각각 0.14%, 0.11%에 불과하다. 재계 안팎에선 승계 과정에서 에코프로 핵심 주주인 데이지파트너스가 활용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데이지파트너스는 이동채 고문 일가가 소유한 회사로, 두 자녀가 각각 지분 30%씩 보유했다. 나머지 지분 40%는 이 고문과 배우자 김애희 씨가 갖고 있다. 한쪽에서는 두 자녀가 아직 30대라 승계는 섣부르다는 관측도 나온다.
[김경민 기자 kim.kyungmin@mk.co.kr]
[본 기사는 매경이코노미 제2323호 (2025.08.20~08.26일자)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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