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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가 국내에서 ‘성공하면 타는 수입차 대명사’ 타이틀을 한수 아래 경쟁차종으로 여겼던 BMW 7시리즈에 빼앗길 위기에 처했다.
21일 국토교통부 통계를 사용하는 카이즈유 데이터연구소가 집계한 올해 수입차 판매현황을 분석한 결과다.
카이즈유 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1~6월) 벤츠 S클래스는 2006대 판매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3% 판매가 감소했다.
BMW 7시리즈 판매대수는 전년동기세진전자 주식
보다 32.9% 증가한 2547대로 집계됐다. 벤츠 S클래스의 럭셔리 모델인 마이바흐 S클래스는 전년동기 대비 6.0% 줄어든 329대가 팔렸다.
벤츠 S클래스는 마이바흐 S클래스 판매대수를 더하더라도 BMW 7시리즈에 졌다.
지난 7월 판매대수를 더하더라도 BMW 7시리즈의 승리다. BMW 7시리즈는 3001대, 벤츠 릴게임안전사이트
S클래스는 2534대 판매됐다.
BMW 7시리즈, 6세대 벤츠 S클래스에 굴욕
1세대 BMW 7시리즈 [사진출처=BM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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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래그십 세단으로 ‘브랜드 얼굴’을 담당하고 있는 두 차종은 1970년대부터 치열하게 자존심 경쟁을 벌였다. 공교롭게도 현재 판매되는 두 차종은 모두 7세대 모델이다.
벤츠 S클래스는 1972년, BMW 7시리즈는 1977년 첫선을 보였다. 두 차종은 출발부터 ‘최초·최고’ 타이틀로 무장초보증권투자
했다.
벤츠 S클래스 1세대는 독일 차 중 가장 배기량이 큰 V8 6.9ℓ 가솔린 엔진을 채택했다. 세계 최초로 잠김 방지 브레이크 장치(ABS)도 장착했다.
후발 주자인 BMW 7시리즈 1세대는 BMW 모델의 특징인 원형 트윈 헤드램프, 키드니 그릴 등을 처음 적용했다. 전자식 속도계와 속도 감지형 파워스티어링도 세계 릴게임신천지
최초로 부착했다.
BMW 7시리즈 2세대는 독일 세단 최초로 12기통 엔진을 장착했고, 3세대는 세단 최초로 V8 디젤엔진과 커먼레일 분사 시스템을 동시에 채택했다.
벤츠 S클래스에 승리한 4세대 BMW 7시리즈 [사진출처=BMW]
플래그십 세단 경쟁이 치열해진 2000년대 들어 승기를 잡은 모델은 BMW 7시리즈다. BMW 7시리즈 4세대는 가장 성공적인 플래그십 세단으로 평가받으며 글로벌 럭셔리카 부문에서 판매 1위 자리를 차지했다.
그러나 2010년대부터는 벤츠 S클래스가 우위를 점하기 시작했다. 국내에서도 비슷한 양상이 나타났다.
2013년까지는 BMW 7시리즈와 벤츠 S클래스가 비슷한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2013년 말 6세대로 진화한 벤츠 S클래스가 등장하면서 상황이 변했다.
‘플래그십 세단=성공하면 타는 차=벤츠 S클래스’ 등식이 성립되기 시작했다. BMW 7시리즈는 2015년 6세대로 도전했지만 역부족이었다.
BMW 7시리즈와 벤츠 S클래스 국내 판매 대수(고성능 모델 제외)를 보면 2010년에는 각각 2287대와 2625대로 벤츠 S클래스가 앞섰다.
2011년에는 2349대와 2281대, 2012년에는 2254대와 1842대, 2013년에는 1920대와 1835대로 BMW 7시리즈가 이겼다.
벤츠 S클래스 6세대 판매가 본격화된 2014년에는 1895대와 4238대로 벤츠 S클래스가 두 배 이상 많이 팔렸다. 2015년에는 1830대와 8829대로 격차가 더 벌어졌다.
2016년에는 3293대와 5665대, 2017년에는 3193대와 5793대, 2018년에는 2239대와 6289대로 벤츠 S클래스가 BMW 7시리즈를 완전히 제쳤다.
2021년 출시된 뒤 BMW 7시리즈에 큰 아픔을 줬던 7세대 벤츠 S클래스 [사진출처=벤츠]
벤츠 S클래스는 7세대가 2021년 나온 뒤 판매가 급증했다. 2021년에 1만대를 돌파했다. BMW 7시리즈는 3000대도 팔리지 않았다.
각각 1만543대와 2690대로 4배 가까이 차이가 벌어졌다. 2022년에도 1만1645대와 2996대로 격차는 좁혀지지 않았다.
국내에서 벤츠 S클래스는 BMW 7시리즈를 경쟁상대로 여기지 않았다. 오히려 현대차그룹의 럭셔리 세단인 제네시스 G90과 판매 경쟁을 벌였다.
BMW 7시리즈 역전 조짐은 지난해부터 나타나기 시작했다. 지난해 벤츠 S클래스 판매대수는 4678대로 전년보다 50.3% 감소했다.
마이바흐 S클래스 판매대수도 46.4% 감소한 862대에 그쳤다. 반면 BMW 7시리즈는 22.1% 증가한 4259대가 팔리면서 4배 가까이 적게 판매됐던 굴욕을 씻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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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 S클래스에 아픔을 되돌려주기 시작한 7세대 BMW 7시리즈 [사진촬영=최기성 매경 디지털뉴스룸 기자]
BMW 7시리즈가 ‘타도 벤츠 S클래스’에 성공하고 있는 이유는 상품성 향상과 남성적 이미지 강화에 있다고 풀이할 수 있다.
2022년 출시된 7세대 BMW 7시리즈는 한수 위로 평가받던 벤츠 S클래스와 경쟁하기 위해 크기를 키우고 성능, 사양 등을 모두 향상시켰다.
차체 길이는 기존 모델보다 22mm 늘어났다. 실내공간이 그만큼 더 여유롭고 편안해졌다.
외모는 품격, 강인함, 신비감, 세련미 등을 모두 추구했다. BMW의 상징인 키드니 그릴은 기존 모델보다 50% 가량 커졌다.
세로보다 가로가 긴 수평형에서 세로가 가로보다 긴 수직형으로 진화했다. 키드니 그릴 존재감을 강화하기 위해 테두리쪽에 윤곽 조명까지 적용했다.
BMW 7시리즈 비교 [사진출처=BMW/ 편집=최기성 매경 디지털뉴스룸 기자]
그릴 위에 있는 BMW 엠블럼의 크기도 키웠다. 눈 꼬리가 뭉뚝하게 올라갔던 헤드램프는 사선 형태로 날렵하게 다듬어져 좀 더 강렬해진 눈빛을 발산한다.
전면 에이프런 하단 공기 흡입구는 대형 에어 디플렉터와 통합했다. 후면에서도 좌우 리어램프 중앙을 연결시켰던 가로 바가 리어램프 상단으로 올라왔다. 가로 바는 차를 넓게 보이면서 안정감을 주는 역할을 맡는다.
혁신적인 BMW 인터랙션 바, 향상된 기능의 BMW 인텔리전트 퍼스널 어시스턴트, 사상 최초로 스티어링 휠 뒤쪽 정보 디스플레이에 적용되는 증강현실 뷰 등 혁신적인 사용자 경험을 지원하는 기능들도 대거 탑재했다.
전반적으로 스포티했던 기존 모델보다 한번 보면 잊을 수 없는 강렬한 남성미와 품격을 추구했다.
BMW코리아는 플래그십 모델이 너무 역동적이라는 고객 목소리를 디자인에 반영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2022년 12월 열린 BMW 뉴 i7 10대 전달식. 좌측부터 올리버 집세 BMW 그룹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사진출처=BMW]
실제 BMW 7시리즈는 벤츠 S클래스보다 남성적이다. 크고 강한 디자인으로 남성미를 강렬하게 발산한다.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 남성 호르몬)이 넘친다.
요즘 유행하는 ‘테토-에겐 성격 유형’으로 분석해보면 BMW 7시리즈는 ‘테토남’ 성향이다.
우아한 품격을 지향하는 벤츠 S클래스는 에스트로겐(여성 호르몬)이 상대적으로 강한 ‘에겐남’에 해당한다.
‘테토남’ BMW 7시리즈는 ‘에겐남’ 벤츠 S클래스보다 남성이 좀 더 선호하는 경향이 강했다. 한국수입차협회 성별 통계를 분석해본 결과다.
법인 판매대수를 제외하고 살펴보면 BMW 7시리즈 구매자 중 남성과 여성의 비율은 8대 2 수준이다. 벤츠 S클래스의 경우 7대 3 정도다.
BMW 5시리즈는 남성, 벤츠 E클래스는 여성이 좀 더 선호하는데 플래그십 모델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나타난 셈이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후광효과’도 무시할 수 없다.
지난 2022년 12월 BMW드라이빙센터(인천 영종도)에서 열린 BMW 7시리즈 전기차인 i7 출고 1호 차량 및 업무용 차량 인도식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올리버 집세 BMW그룹 회장이 참석했다.
BMW i7 10대는 삼성 계열사 대표의 업무용 차량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성공하면 타는 차’ 이미지 강화에 한몫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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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일 국토교통부 통계를 사용하는 카이즈유 데이터연구소가 집계한 올해 수입차 판매현황을 분석한 결과다.
카이즈유 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1~6월) 벤츠 S클래스는 2006대 판매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3% 판매가 감소했다.
BMW 7시리즈 판매대수는 전년동기세진전자 주식
보다 32.9% 증가한 2547대로 집계됐다. 벤츠 S클래스의 럭셔리 모델인 마이바흐 S클래스는 전년동기 대비 6.0% 줄어든 329대가 팔렸다.
벤츠 S클래스는 마이바흐 S클래스 판매대수를 더하더라도 BMW 7시리즈에 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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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세대 BMW 7시리즈 [사진출처=BM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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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 S클래스는 1972년, BMW 7시리즈는 1977년 첫선을 보였다. 두 차종은 출발부터 ‘최초·최고’ 타이틀로 무장초보증권투자
했다.
벤츠 S클래스 1세대는 독일 차 중 가장 배기량이 큰 V8 6.9ℓ 가솔린 엔진을 채택했다. 세계 최초로 잠김 방지 브레이크 장치(ABS)도 장착했다.
후발 주자인 BMW 7시리즈 1세대는 BMW 모델의 특징인 원형 트윈 헤드램프, 키드니 그릴 등을 처음 적용했다. 전자식 속도계와 속도 감지형 파워스티어링도 세계 릴게임신천지
최초로 부착했다.
BMW 7시리즈 2세대는 독일 세단 최초로 12기통 엔진을 장착했고, 3세대는 세단 최초로 V8 디젤엔진과 커먼레일 분사 시스템을 동시에 채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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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래그십 세단 경쟁이 치열해진 2000년대 들어 승기를 잡은 모델은 BMW 7시리즈다. BMW 7시리즈 4세대는 가장 성공적인 플래그십 세단으로 평가받으며 글로벌 럭셔리카 부문에서 판매 1위 자리를 차지했다.
그러나 2010년대부터는 벤츠 S클래스가 우위를 점하기 시작했다. 국내에서도 비슷한 양상이 나타났다.
2013년까지는 BMW 7시리즈와 벤츠 S클래스가 비슷한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2013년 말 6세대로 진화한 벤츠 S클래스가 등장하면서 상황이 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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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7시리즈와 벤츠 S클래스 국내 판매 대수(고성능 모델 제외)를 보면 2010년에는 각각 2287대와 2625대로 벤츠 S클래스가 앞섰다.
2011년에는 2349대와 2281대, 2012년에는 2254대와 1842대, 2013년에는 1920대와 1835대로 BMW 7시리즈가 이겼다.
벤츠 S클래스 6세대 판매가 본격화된 2014년에는 1895대와 4238대로 벤츠 S클래스가 두 배 이상 많이 팔렸다. 2015년에는 1830대와 8829대로 격차가 더 벌어졌다.
2016년에는 3293대와 5665대, 2017년에는 3193대와 5793대, 2018년에는 2239대와 6289대로 벤츠 S클래스가 BMW 7시리즈를 완전히 제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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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출시된 7세대 BMW 7시리즈는 한수 위로 평가받던 벤츠 S클래스와 경쟁하기 위해 크기를 키우고 성능, 사양 등을 모두 향상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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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로보다 가로가 긴 수평형에서 세로가 가로보다 긴 수직형으로 진화했다. 키드니 그릴 존재감을 강화하기 위해 테두리쪽에 윤곽 조명까지 적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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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릴 위에 있는 BMW 엠블럼의 크기도 키웠다. 눈 꼬리가 뭉뚝하게 올라갔던 헤드램프는 사선 형태로 날렵하게 다듬어져 좀 더 강렬해진 눈빛을 발산한다.
전면 에이프런 하단 공기 흡입구는 대형 에어 디플렉터와 통합했다. 후면에서도 좌우 리어램프 중앙을 연결시켰던 가로 바가 리어램프 상단으로 올라왔다. 가로 바는 차를 넓게 보이면서 안정감을 주는 역할을 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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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2월 열린 BMW 뉴 i7 10대 전달식. 좌측부터 올리버 집세 BMW 그룹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사진출처=BMW]
실제 BMW 7시리즈는 벤츠 S클래스보다 남성적이다. 크고 강한 디자인으로 남성미를 강렬하게 발산한다.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 남성 호르몬)이 넘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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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토남’ BMW 7시리즈는 ‘에겐남’ 벤츠 S클래스보다 남성이 좀 더 선호하는 경향이 강했다. 한국수입차협회 성별 통계를 분석해본 결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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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22년 12월 BMW드라이빙센터(인천 영종도)에서 열린 BMW 7시리즈 전기차인 i7 출고 1호 차량 및 업무용 차량 인도식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올리버 집세 BMW그룹 회장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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