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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어금현새선
    댓글 0건 조회 10회 작성일 25-07-26 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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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전자가 트럼프 행정부 2기의 고율 관세와 글로벌 수요 둔화라는 이중 악재에 직면, 2분기 '어닝쇼크' 수준의 실적을 냈다. 철강·알루미늄 등 핵심 원자재에 부과된 50% 관세가 비용을 끌어올린데다 TV 중심의 소비자 사업이 크게 흔들린 탓이다. 전장·공조·구독형 가전 등 B2B 신사업이 분기 기준 최대 실적을 기록하며 방어에 나섰지만, 전사 수익성 하락을 막기엔 역부족이었다. LG전자는 멕시코 생산지 추가와 AI 데이터센터 냉각 수주 확대 등을 통해 하반기 반등을 모색하고 있다.
    VS·ES·HS '방어선'…"TV가 무너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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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전자 사업부문별 실적 변화./그래픽=비즈워치


    LG전자는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20조7352억원, 영업이익 6394억원을 기록했다고 25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4.4%, 영업이익은 46.6% 줄었다. 시장 기대치를 2000억원 가량 하회한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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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전자는 실적 부진의 원인으로 "미국 통상 정책 변화에 따른 관세 부담, 글로벌 수요 둔화, 경쟁 심화 등 비우호적 경영환경이 지속된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물류비 등 비용도 전년 대비 증가했다.
    사업본부별로는 전장(VS)·냉난방공조(ES)·생활가전(HS) 등 B2B 중심 사업이 실적 방어에 기여했다. 이들 3개 사업본부는 2분기 기오션파라다이스
    준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최대치를 기록했다.
    VS본부는 전 분기를 통틀어 사상 최대 실적을 올렸다. 매출은 전년 대비 5.8% 증가한 2조8494억원, 영업이익은 52.4% 늘어난 1262억원이다.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에서 프리미엄 제품 비중을 늘리는 '제품 믹스 개선'과 운영 효율화가 수익성에 기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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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는 국내 에어컨 수요 증가와 산업·발전용 냉방 수요 확대에 힘입어 매출 2조6442억원, 영업이익 2505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4.3%, 영업이익은 0.6% 증가했다.
    아울러 HS본부는 매출 6조5944억원, 영업이익 4399억원으로 전년보다 각각 2.8%, 2.5% 증가했다. 미국발 관세와 해상운임 부담에도 구독 사업 성장세와 생산지atstar
    최적화 효과로 2분기 기준 최대 실적을 거뒀다. 구독형 가전 매출은 전년 대비 18% 증가한 6300억원을 기록했다.
    반면 TV 중심의 MS본부는 매출 4조3934억원, 영업손실 1917억원으로 적자 전환했다. LG전자는 "TV 판매 감소와 경쟁 심화에 따른 판가 인하, 마케팅 비용 증가가 복합적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웹OS 기반 광고·콘텐츠 사업은 흑자를 유지하며 사업 기여도를 높였지만, 하드웨어 실적을 메우기엔 제한적이었다.
    '50% 철강 관세'에 공급망 손질…LG의 반격



    /그래픽=비즈워치


    트럼프 2기의 관세 정책은 여전한 부담 요인이다. 세탁기·냉장고 등 주요 가전에 '50%'에 달하는 고율의 철강 관세가 부과된 데 이어 오는 8월 1일 상호관세 유예 종료까지 예고돼 있어서다. 
    이처럼 하반기에도 수요 회복 지연과 글로벌 경쟁 심화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만큼 '양극화된 사업 구조'를 얼마나 유연하게 조율하느냐가 실적 반등의 관건이 될 전망이다. LG전자는 △생산지 다변화 △원가 경쟁력 강화 △온라인 D2C 채널 확대 등과 함께 AI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 등 B2B 포트폴리오 확장으로 실적 방어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최근엔 글로벌 빅테크와 협의체를 구성하고 공랭식 칠러, CDU(냉각수분배장치) 등 상세 사양까지 논의 중이다. 전년 대비 수주 실적도 3배 이상 증가했다.
    LG전자는 이날 실적 발표 직후 이어진 컨퍼런스콜에서 미국 관세 정책의 불확실성을 직접 언급하며 대응 전략을 공개했다. 회사는 "하반기엔 철강 관세 50%와 상호관세로 인해 제품 원가가 상승, 시장 가격의 불확실성이 가중되고 있다"며 "미국 정부의 관세 정책 변동성과 소비 심리 위축이 이어지며 가전 수요 전망이 밝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가격 인상 여부는 미국 관세 정책 변화, 경쟁사 동향 등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신중하게 결정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생산지 전략도 손질한다. LG전자는 "현재 공급체계를 유지하되 미국 내 권역별로 제품 공급지를 나눠 운영할 것"이라며 "세탁기의 경우 오는 9월부터 멕시코 멕시칼리 지역에 생산지를 추가해 관세 대응의 유연성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8월 1일 상호관세가 발효되면 미국과 멕시코 생산지 공급을 확대하는 방식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증권가도 하반기 실적을 우려하고 있다. 박형우 SK증권 연구원은 "2분기보다 더 우려되는 건 하반기"라며 "미국의 철강 관세가 본격적으로 반영되고, 보편관세에 추가 부과되는 형태의 '상호관세'가 본격화되면 부담이 더욱 심화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이는 LG전자만이 아닌 다수 글로벌 제조기업이 공통적으로 우려하는 구조적 리스크"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LG전자의 인도법인 IPO 추진도 중요한 관전 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박 연구원은 "미국과 중국 간 갈등이 지속되면서 인도는 생산·판매 거점으로 부각되고 있다"며 "삼성전자와 애플에 이어 LG전자 역시 인도에서 반사 이익을 확보하고 있는 만큼 인도법인 IPO는 투자 심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전망했다.
    강민경 (klk707@bizwatch.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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