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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라는 아래로 보고만 현정이 무언가를 바로 무언갤러리밈 김선두 개인전 전시 전경. *재판매 및 DB 금지[서울=뉴시스] 박현주 미술전문 기자 = 어둠 속에서 피어난 꽃이 있다. 흔들려도 꺾이지 않는, 맨드라미 같은 생명이다. 한국화가 김선두는 도시의 별빛, 벽화 뒤 풀꽃, 말라버린 생선의 비늘처럼 스쳐 지나가기 쉬운 것들 속에서 삶의 본질을 포착한다.
서울 종로구 갤러리밈에서 11일 개막한 김선두 개인전은 작가의 시선을 따라, 찰나 속 존재의 찬란함을 되묻는다. 전시는 갤러리밈 개관 10주년을 기념해 8월 22일까지 열린다.
김선두는 전통 재료인 장지에 먹과 채색을 반복해 덧입히는 방식으로, 고전적 기법에 현대적 감각을 접목해왔다. 그의 화면은 철학적 사유 상호저축은행중앙회 와 감각적 직관이 공존하는 풍경이다.
김선두 개인전 전경 *재판매 및 DB 금지
대표 연작 ‘지지 않는 꽃’은 벽화 속 조형화된 꽃과 실제 벽 아래 자라는 잡초의 대비를 통해, 생명의 본질과 박제된 이념의 간극을 본인신용등급조회 드러낸다. 익숙한 이미지가 현실의 생명력과 충돌하며 새로운 해석을 이끌어낸다.
‘밤길’ 연작은 짙은 어둠 속을 걷는 인간의 여정을 그린다. 김선두는 이를 두고 “보름달을 만나는 밤, 그 존재는 사람이든 예술이든 우리를 계속 걷게 하는 힘”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연작 ‘낮별’은 도시에서 사라진 별빛을 기억 속에서 끌어와 창업지원 낮에 그려낸 그림이다. 보이지 않아도 존재하는 것들, 그 무형의 본질을 사유하게 한다.
미술평론가 조은정은 “김선두의 화면은 *대교약졸(大巧若拙)*의 미학을 따른다”며, “일부러 못 그린 듯한 잘 그린 그림, 장지 위에 먹과 채색을 반복한 공력의 집합체다. 그의 그림은 관람자를 바닥에 내려놓고 세상을 올려다보게 만든다”고 평했다.
업소여성일수‘건어물’ 시리즈에서는 생동을 잃은 도미의 형상을 통해 생명성의 부재와 사회의 경직된 단면을 상징적으로 드러낸다. 이외에도 인물화 ‘아름다운 시절’, 삶의 흐름을 묵상하는 ‘느린 풍경’ 등 신작과 미발표작 20여 점이 전시된다.
김선두는 “화려하지 않아도 좋다. 삶의 미미한 순간 안에서 찬란함을 느낄 수 있다면, 그것이 그림의 공무원신용불량 역할”이라고 말했다.
전시 개막식은 오는 18일 오후 5시 열린다. 관람은 무료.
김선두 개인전. *재판매 및 DB 금지
☞공감언론 뉴시스 hyun@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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