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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스쿠프 IT언더라인 유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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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afht43oso
    댓글 0건 조회 2회 작성일 25-06-09 1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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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스쿠프 IT언더라인 유튜브뮤직 '끼워팔기' 혐의에저렴한 요금제 내놓겠다고 약속'유튜브 라이트' 요금제 나오면국내 음원 플랫폼 활기 찾을까MAU 격차 벌어져 장담 어려워라이트 요금제 가격도 변수음원 플랫폼 시장 판도 변할까구글이 유튜브와 유튜브뮤직의 요금제를 나눌 계획을 세웠다. '유튜브 프리미엄 요금제에 유튜브뮤직을 끼워판다'는 논란을 조사해온 공정거래위원회가 제재 방침을 세웠기 때문이다. 구글의 계획대로라면 유튜브뮤직은 '유튜브'란 뒷배를 잃는 셈이다. 그렇다면 멜론, 지니뮤직 등 국내 음원 플랫폼들은 활력을 찾을 수 있을까.구글이 저렴한 유튜브 프리미엄 요금제 '유튜브 라이트'의 국내 출시를 검토하고 있다.[사진 | 연합뉴스]지난 5월 21일 구글이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에 '동의의결'을 신청했다. 동의의결은 공정위의 심의를 받는 대상이 소비자 피해구제 등 시정 방안을 제시하면 법 위반 여부를 확정하지 않고 사건을 종결하는 제도다.구글이 동의의결을 원한 이유는 간단하다. 공정위가 '유튜브뮤직 끼워팔기'를 시장 경쟁을 저해하는 행위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구글이 '유튜브뮤직 끼워팔기'로 제재 위기에 몰리자 시정 방안을 제시한 셈이다.[※참고: 유튜브뮤직 끼워팔기는 구글이 유료 서비스 '유튜브 프리미엄'을 구독하면 유튜브뮤직을 공짜로 제공해 불거진 논란을 말한다. 자세한 내용은 후술했다.]구글이 꺼내든 방안은 '유튜브 라이트' 요금제다. 이는 유튜브 프리미엄에서 유튜브뮤직 혜택을 제외한 후 가격을 낮춘 요금제다. 구글은 더불어 소비자 후생 증진, 국내 음악 산업 지원 등을 위해 300억원 규모의 상생지원금도 마련하기로 했다.■ 꼬리 내린 구글 = 그렇다면 기세등등하던 구글이 꼬리를 내린 이유는 뭘까. 구글이 제시한 '동의의결' 결과는 어떤 파장을 일으킬까. 시계추를 2016년으로 돌려보자. 구글은 그해 국내에서 유튜브 프리미엄(당시 유튜브 레드)을 론칭했다. 이 서비스를 구독하면 유튜브를 광고 없이 시청함과 동시에 유튜브뮤직을 무료로 이용하는 게 가능했다.소비자 입장에선 솔깃할 만한 혜택이었다. 1만4900원만 지불하면 유튜브 프리미엄과 월 1만1900원짜리 유튜브뮤직을 공짜로 즐길 수 있기 때문이었다(2025년 기준). 유튜브를 등에 업은 유튜브뮤직은 국내 음원 플랫폼 시장을 더스쿠프 IT언더라인 유튜브뮤직 '끼워팔기' 혐의에저렴한 요금제 내놓겠다고 약속'유튜브 라이트' 요금제 나오면국내 음원 플랫폼 활기 찾을까MAU 격차 벌어져 장담 어려워라이트 요금제 가격도 변수음원 플랫폼 시장 판도 변할까구글이 유튜브와 유튜브뮤직의 요금제를 나눌 계획을 세웠다. '유튜브 프리미엄 요금제에 유튜브뮤직을 끼워판다'는 논란을 조사해온 공정거래위원회가 제재 방침을 세웠기 때문이다. 구글의 계획대로라면 유튜브뮤직은 '유튜브'란 뒷배를 잃는 셈이다. 그렇다면 멜론, 지니뮤직 등 국내 음원 플랫폼들은 활력을 찾을 수 있을까.구글이 저렴한 유튜브 프리미엄 요금제 '유튜브 라이트'의 국내 출시를 검토하고 있다.[사진 | 연합뉴스]지난 5월 21일 구글이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에 '동의의결'을 신청했다. 동의의결은 공정위의 심의를 받는 대상이 소비자 피해구제 등 시정 방안을 제시하면 법 위반 여부를 확정하지 않고 사건을 종결하는 제도다.구글이 동의의결을 원한 이유는 간단하다. 공정위가 '유튜브뮤직 끼워팔기'를 시장 경쟁을 저해하는 행위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구글이 '유튜브뮤직 끼워팔기'로 제재 위기에 몰리자 시정 방안을 제시한 셈이다.[※참고: 유튜브뮤직 끼워팔기는 구글이 유료 서비스 '유튜브 프리미엄'을 구독하면 유튜브뮤직을 공짜로 제공해 불거진 논란을 말한다. 자세한 내용은 후술했다.]구글이 꺼내든 방안은 '유튜브 라이트' 요금제다. 이는 유튜브 프리미엄에서 유튜브뮤직 혜택을 제외한 후 가격을 낮춘 요금제다. 구글은 더불어 소비자 후생 증진, 국내 음악 산업 지원 등을 위해 300억원 규모의 상생지원금도 마련하기로 했다.■ 꼬리 내린 구글 = 그렇다면 기세등등하던 구글이 꼬리를 내린 이유는 뭘까. 구글이 제시한 '동의의결' 결과는 어떤 파장을 일으킬까. 시계추를 2016년으로 돌려보자. 구글은 그해 국내에서 유튜브 프리미엄(당시 유튜브 레드)을 론칭했다. 이 서비스를 구독하면 유튜브를 광고 없이 시청함과 동시에 유튜브뮤직을 무료로 이용하는 게 가능했다.소비자 입장에선 솔깃할 만한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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