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동구 송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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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동구 송림동 숭인지하차도 3구간 공사현장. 장민재기자 “숭인지하차도가 20년 넘게 공사만 하고 있어요. 도대체 언제 개통할지 답답합니다.” 2일 오전 9시 인천 동구 송현동 숭인지하차도 송현터널 진입로. ‘공사차량 진입로, 충돌주의’라고 적은 안내 간판이 서 있고 그 뒤로 플라스틱 방호벽 수십개가 편도 6차선 도로를 잠식하며 4차선으로 좁힌다. 송현터널로 이어지는 고가도로에는 공사 자재들이 200여m에 걸쳐 늘어서 있다. 인근 아파트에 사는 강모씨(56)는 “이곳이 현대제철 앞이다 보니 큰 차량도 많이 다니고, 특히 출퇴근 시간에는 정체가 심하다”고 말했다. 이어 “도대체 언제까지 공사만 할 건지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같은 날 오전 11시께 배다리 인근 창영동 숭인지하차도 공사 현장. 도로 위 임시 철판 덮개 위로 차량이 지날 때마다 ‘덜컹덜컹’ 소음이 생긴다. 특히 이곳은 도로 공사를 위해 종전까지 주차장으로 사용한 공간을 없애면서 주변 상인들은 소음과 주차난 등 이중고를 겪고 있다. 인근 한 상인은 “공사 시작 이후 주차 불편 등으로 단골손님들까지 발길을 끊었다”며 “공사가 하루 빨리 마무리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지난 2011년 준공한 숭인지하차도 1구간인 동국제강~송현터널이 10여년 넘도록 개통하지 못하고 있다. 장민재기자 20여년이 넘도록 완전한 개통을 하지 못한 숭인지하차도 건설사업이 또 다시 늦어질 전망이다. 마지막 남은 3구간에서 ‘말뚝’을 발견했기 때문인데, 공사 현장 인근 주민 및 상인은 물론, 차량 운전자까지 더 이상 불편을 겪지 않도록 공사를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날 시에 따르면 인천 동구 송현동과 중구 신흥동을 연결하는 숭인지하차도는 지난 1999년 인가를 받아 2001년 착공했다. 총 사업비는 약 2천243억원 규모다. 그러나 해당 노선이 지역의 대표 원도심인 동구 배다리 헌책방을 지나면서 지역사회는 문화 보존과 지역 단절, 주거환경 저해 등의 문제를 제기했다. 이로 인해 지난 2011년까지 1·2·4구간의 공사는 끝났으나 3구간은 10년 넘게 중단됐다. 이후 시는 주민 협의를 거쳐 11년이 지난 지난 [앵커]역성장을 나타낸 1분기 내수는 모든 부문에서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민간 소비가 줄어들었고 기업들의 투자도 위축됐는데요.그 결과, 우리 경제 근간이라 할 수 있는 자영업자가 위기에 몰리고 있고 고용시장에는 한파가 불고 있습니다.소득이 없는 취약계층에 사회적 안전망이 필요하단 지적이 나옵니다.배윤주 기자입니다.[기자]손님들로 북적여야 할 점심시간, 식당가가 한산합니다.가계 지갑이 닫히는 걸 체감한 식당들은 파격 세일 현수막을 내걸었습니다.장사가 잘 될 때 피크타임 아르바이트생을 따로 고용했던 한 업주는, 올 들어 10% 넘게 줄어든 매출에 오히려 직원을 줄여야 하나 걱정입니다.<신태호/식당 업주> "작년보다는 올해가 조금 더 힘든 거 같아요. 오시던 분들이 덜 오시는 거 같아요. 앞으로 매출이 더 떨어진다고 하면 어쩔 수 없이 (직원 감축을) 고려해봐야 되지 않을까"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자영업자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만4,000명 줄어들었습니다.이 가운데서도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가 2만5천명가량 줄어들었고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반대로 늘어나면서, 인건비 부담에 폐업하거나 '나홀로사장님'으로 돌아서는 경우가 많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역성장의 여파에 고용시장에도 경고등이 커졌습니다.서울의 한 지자체가 개최한 채용 박람회, 채용 게시대 앞은 공고문을 살피는 구직자들로 붐빕니다.졸업 후 인턴을 하며 정규직 일자리를 찾고 있는 청년부터<백지우/20대 취업준비생> "(이력서를) 여러 군데 넣어봤는데 딱히 연락 오는 데도 한 군데도 없고 그래서 다른 일자리 한 번 알아볼 데 있나 해서 왔습니다"생활비를 벌기 위해 일을 구하려는 고령층까지 채용문을 뚫기 어려운 건 마찬가집니다.<차용섭/60대 구직자> "좀 더 벌어야 하니까 그리고 아직 움직일 수 있으니까…아무래도 나이가 있다 보니까 좀 더 젊은 사람들 위주로 하다 보니 (구직에) 어려움이 있는 거 같아요."경기가 얼어붙고 기업 투자가 위축되면서 아직 일자리가 없는 청년층은 채용 축소의 압박에, 고령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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