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성에도 불구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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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LQ는 이론적으로 사회인지적 관점에 의해 뒷받침됩니다. 이 관점에 따르면,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 과정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이 개념은 학생들이 학습 방식을 최적화하기 위해 환경, 감정, 동기 및 전략을 조절한다고 가정합니다(Duncan & McKeachie, 2005 ; Pintrich et al., 1991 ).
MSLQ는 자기 조절 학습 분야의 기본 지침을 따르며 동기, 인지 및 초인지 구성 요소에 대한 측정에 중점을 둡니다. MSLQ에는 6개의 동기 척도와 9개의 인지 및 초인지 전략 척도가 있습니다(표 1 참조). 이러한 척도는 Bandura의 자기 효능감, Eccles와 Wigfield의 기대 가치, Deci와 Ryan의 자기 결정(Nanol, 2015 )과 같은 이전 이론을 개념적으로 기반으로 합니다 .
표 1 15개 MSLQ 구성 요소에 대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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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학습 장애 극복이나 자기 조절 과정 향상을 돕는 심리 서비스는 MSLQ를 임상 진단 도구 및 개입 평가로 사용합니다(Casali et al., 2022 ). MSLQ는 학업 성취도의 예측 지표이기도 합니다. Credé와 Phillips( 2011 )의 메타분석에 따르면 대학 과목의 성취도를 가장 잘 예측하는 MSLQ 척도는 노력 조절(ρ = .40), 학습 및 성취에 대한 자기 효능감(ρ = .37), 시간 및 학습 환경(ρ = .31)입니다.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연구 분야는 MSLQ의 요인 구조가 타당하다는 증거를 보여주지 않는다(Liu et al., 2019 ). 요인 구조에 대한 거의 모든 연구는 MSLQ의 요인 구조와 그 타당성을 반박하는 증거를 보여준다. 게다가, 거의 모든 연구는 증거를 훼손하는 방법론적 불일치를 보여준다. 가장 중요한 방법론적 불일치는 세 가지 범주로 분류된다(표 2 ). MSLQ의 구조적 타당성을 검사하려면 81개 항목을 모두 원래 형태 그대로 포함해야 하므로, 탐색적 요인 분석에서 파생된 항목을 제거하거나 대체 모델을 테스트한 연구의 증거는 무시했다(Hands & Limniou, 2023 ; Villarreal-Fernández & Arroyave-Giraldo, 2022 ; Wang et al., 2022 ; Zhou & Wang, 20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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