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꾼 이자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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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꾼 이자람(사진)이 ‘눈, 눈, 눈’으로 자신이 일궈온 창작판소리의 새로운 경지를 보여줬다. 공연예술 전 영역에서 눈부신 재능을 보여주고 있는 이자람이 새로 선보인 작품의 원작은 러시아 대문호 톨스토이의 단편소설. 원작 영제는 ‘마스터 앤드 맨’인데 우리말로는 ‘주인과 하인’ 또는 ‘주인과 인간’으로 옮겨진다. 지난 9일 공연장에서 이자람은 오랜 인연으로 매년 집을 찾아가 식사까지 하는 프랑스 지인으로부터 “이자람, 그래서 판소리로 이번엔 무엇을 보여줄 거야” 하는 질문과 함께 받은 책을 읽고 마음이 움직여 작품까지 만들게 됐다고 설명했다.특별한 배경 없이 이자람의 오랜 동지인 고수 이준형과 단둘인 무대는 소리꾼 사설이 시작되면서 온통 눈으로 뒤덮인 성탄 연휴 러시아 시골마을과 협곡으로 변한다. “일하고 싶은 만큼 일하게 하고, 일한 만큼 준다”는 단순한 원칙을 자신의 도덕성으로 자부하는 시골 부자 바실리, 묵묵하나 경험 많은 일꾼 니키타, 그리고 멋진 갈색 윤기를 자랑하는 종마 제티가 소리꾼 이야기와 창으로 무대 위에 등장한다. 굳이 말 고삐를 자신이 잡겠다고 고집부린 바실리는 안전하나 느린 길 대신 빠르나 위험한 협곡 길을 택한다. 결국 길 잃고 헤매다 간신히 도착한 이웃마을에서 주인은 쉬어가는 대신 고집을 부리며 다시 눈보라 속으로 나선다. 어리석은 바실리 선택이 계속될 때마다 자기 일인 양 객석에선 장탄식이 터져 나온다. 이자람은 ‘왜 나한테 그러냐’고 능청 섞인 볼멘 시늉을 하며 다시 이야기를 이끌어가는데 옛적 어르신이 판소리를 즐기던 광경이 이랬을까 싶다.중반부터 이자람의 장창은 원경과 근경을 자유자재로 넘나든다. 러시아 광야 속 바실리 일행을 마치 높이 뜬 새처럼 바라보다가 어느 순간 눈밭을 헤치고 다니느라 지친 제티의 땀에 젖은 말갈기까지 클로즈업해서 보여준다. 이처럼 공연시간 110분은 한순간도 이자람에게서 눈을 뗄 수 없는 몰입의 연속이다.제목대로 세상이 온통 ‘눈, 눈, 눈’인 극 막바지에 선명하게 떠오르는 건 원작자 톨스토이의 휴머니즘이다. 인간을 불완전한 존재로 보되, 끊임없이 자신을 돌아보고 더 나은 삶을 추구해야 하는 존재로 의미를 부여했던 대문호가 마치 이자람의 소리를 빌려 “인간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집요하게 묻는 듯하다.오랜 고민의 결과로 이자람은 연대 이세돌 UNIST 특임교수가 지난 11일 '과학자를 위한 보드게임 제작' 강의에서 학생들과 토론하고 있다. 이세돌 UNIST 특임교수의 강의 모습. 이세돌 UNIST 특임교수가 지난 11일 '과학자를 위한 보드게임 제작'에 관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세돌 UNIST 특임교수가 지난 11일 UNIST에서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지난 11일 오후 1시 울산과학기술원(UNIST) 엔지니어링 빌딩동 101호 강의실. 대학생 4명이 한 조를 이뤄 동그란 탁자에 앉아 있었다. 탁자 위에는 강의 교재 대신 바둑 기보와 보드게임이 놓여져 있었다. 강의실 문을 열고 정장 차림에 수줍은 듯한 모습으로 한 남성이 들어왔다.약간 마른 체격의 그가 바로 국내 바둑계의 대표적인 전설 중 한 명이자 2016년 바둑 인공지능 '알파고'와 세기적 대국을 펼쳐 전 세계에 AI 열풍의 시작을 알린 이세돌 교수였다. 그가 2019년 바둑을 은퇴한 이후 교수로 새로운 삶을 시작했다. UNIST는 지난 2월 이세돌 9단을 기계공학과 특임교수로 임용했다. 그는 이번 학기부터 격주 금요일마다 6시간씩 학생을 대상으로 '과학자를 위한 보드게임 제작'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보드게임을 설계·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기 위한 게 강의의 목표다.마이크를 잡은 이 교수는 쑥쓰러운 듯 "과제를 해 온 학생은 손을 들어보라"고 말하자, 강의실이 순간 조용해졌다. 학생 중 누구도 손을 들지 않자 그는 "내가 그럴 줄 알았다"고 환하게 웃으며 강의를 시작했다. 이 교수는 은퇴 이후 보드게임 제작자로 활동하며, 그레이트 킹덤 등 3종의 보드게임을 직접 만들어 출시했다. 그는 "무엇인가를 만드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일이라는 생각에 보드게임 제작을 시작하게 됐다"며 "학생들이 보드게임 제작을 통해 논리적 사고와 팀워크를 키우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능력을 기르는 한편 게임 제작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며 실용적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돕고 싶어 강의를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수강생인 임상현 학생(UNST 에너지화학공학과 4학년)은 "AI와 보드게임이라는 새로운 경험을 통해 다르게 생각하고, 폭넓은 사고력을 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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