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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러스트/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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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onion
    댓글 0건 조회 26회 작성일 25-04-12 1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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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러스트/한규빛 한국에서 고독사가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 일본에서 사회와 단절된 채 살다가 홀로 죽음을 맞이한 ‘고립사’(한국의 고독사에 해당)가 약 2만2000명에 달한 것으로 집계, 한국사회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12일 마이니치신문과 NHK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일본 내각부는 지난해 고립사가 2만1856명인 것으로 추계했다고 발표했다. 일본 경찰청이 지난해 홀로 집에서 사망한 것으로 집계한 7만6천20명 중 사후 8일 이상 지난 뒤 발견된 사망 건을 ‘고립사’로 분류했다. 일본에서는 그동안 정부 차원의 고독사 통계는 나오지 않았으며 이번에 ‘고립사’라는 이름으로 처음 추계했다. 지난 2023년 3661명으로 조사된 한국 고독사 통계의 거의 6배에 달하는 수준이다. 한국보다 높은 노인 인구 비중 등이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일본에서 고립사로 분류한 사망자를 연령대별로 보면 70대 8321명, 60대 5409명, 80대 이상 4207명 등 60세 이상이 1만7937명으로 전체의 82.1%를 차지했다. 성별로는 남성이 1만7364명으로 79.4%에 달했다. 발견 시점을 보면 사후 1년 이상을 지난 경우도 253명에 달했고 한 달 이상은 6945명이었다. [산투스(브라질)=AP/뉴시스]브라질 산투스항에 지난 1일 컨테이너선 한 척이 접근하고 있다. 세계 최대 해운국들 중 많은 나라들이 11일 기준치를 초과하는 선박 배출 온실가스에 1톤당 최소 100달러(14만2500원)의 수수료를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사실상 온실가스 배출에 대한 세계 최초의 세금이다. 2025.04.12. [AP/뉴시스] 유세진 기자 = 세계 최대 해운국들 중 많은 나라들이 11일 기준치를 초과하는 선박 배출 온실가스에 1톤당 최소 100달러(14만2500원)의 수수료를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사실상 온실가스 배출에 대한 세계 최초의 세금이다.국제해사기구(IMO)는 수수료로 연간 110억~130억 달러(15조6750억원∼18조5250억원)의 세수를 올릴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IMO는 이러한 세수를 친환경 해운으로의 전환에 필요한 연료 및 기술 투자, 온실가스를 적게 배출하는 선박에 대한 보상 및 개발도상국들이 오염된 연료와 노후화한 선박으로 인해 시달리지 않도록 지원하는 순 제로 펀드에 투자할 계획이다.IMO의 기준은 2050년까지 업계 전반에 걸쳐 순 제로에 도달하기 위해 시간이 지나면서 더욱 엄격해질 예정이다.미국은 이 협정에 불참했으며, 10월 IMO 회의에서 협정이 공식 채택돼 2027년 발효될 것으로 보인다.IMO는 또 청정 연료를 단계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해양 연료 표준도 설정했다.지난 10년 동안 선박을 통한 온실가스 배출량은 선박의 대형화와 화물 운송량 증가, 엄청난 연료 소비로 전세계 총량의 약 3%를 차지할 정도로 증가했다.아르세니오 도밍게즈 IMO 사무총장은 이번 합의에 대해 "기후변화에 대처하고 선박 현대화를 위한 복잡한 도전 속에서 이뤄낸 의미있는 합의"라며 "해운업계는 순 제로 목표 달성을 위한 궤도에 올랐다"고 말했다.그러나 일부 환경보호론자들은 이 협정이 "역사적 결정이긴 하지만 충분히 않다"고 비판했다. 영국의 기후변화 비영리단체 '오퍼튜니티 그린'의 에마 펜튼은 "이 수수료만으로는 배출가스 감축을 충분히 유도하지 못하며 개발도상국들이 더 친환경적인 해운으로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될 만큼 충분한 수익을 올리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펜튼은 배출량 감축을 위한 조치를 취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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