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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일 서울 서초구 에이블리 본사에서 만난 강석훈 대표는 최근 한국 패션 트렌드를 “합리적인 소비를 하면서 자신만의 스타일을 잘 표현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송은석 기자 silverstone@donga.com “한류 콘텐츠의 인기로 ‘K스타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지금, 관련 사업을 하지 않는 것은 시대에 대한 배신이죠.” 20일 서울 서초구에 있는 에이블리 본사에서 만난 강석훈 에이블리 대표(41)는 “한동안 유럽에 기울어져 있던 ‘패션 중심지’라는 키워드의 무게 추가 이제 한국으로 기울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한국인들이 무엇을 얼굴에 바르고(K뷰티), 무엇을 먹는지(K푸드)를 넘어 세계인의 관심이 K스타일, K패션에도 쏠리고 있다는 것이다. 2018년 강 대표가 창업한 에이블리는 인공지능(AI) 기반 개인화 추천과 콘텐츠 중심 사용자 경험(UX)을 바탕으로 한 모바일 패션 커머스 플랫폼이다. 에이블리는 업계 최저 수준인 3%대 판매 수수료 정책과 누구나 콘텐츠(코디 이미지)만 올리면 에이블리가 사입, 배송, 고객서비스(CS) 등을 처리해 주는 프로그램을 운영해 빠르게 성장하며 K패션 대표 앱으로 자리매김했다. 2020년 일본에도 진출해 ‘아무드’라는 패션 플랫폼 앱을 출시했다. 3월 말 기준 아무드의 누적 앱 다운로드 수는 500만 회를 돌파했다. 2020년 56억 원이었던 에이블리의 매출은 2023년 2595억 원으로 급증했다. 지난해 매출은 2023년 대비 30%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작년에는 창사 후 첫 흑자를 냈고 이를 전 직원들과 인센티브 형태로 나눴다. 올해 1월 기준 에이블리의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936만4874명으로 쿠팡에 이어 이커머스 업계 2위였다. 최근에는 패션을 중심으로 홈데코, 화장품 등으로 제품군을 확장해 라이프스타일 전반을 아우르면서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으로 확장했다. 이 같은 빠른 성장과 K스타일에 대한 관심에 힘입어 에이블리는 최근 중국 알리바바로부터 1000억 원의 투자를 유치하며 기업 가치 3조 원 이상의 유니콘으로 인정받았다. 현재까지 유치한 누적 투자금은 3230억 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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