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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어금현새선
    댓글 0건 조회 5회 작성일 25-07-26 1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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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망원시장 인근에 있는 숯불고기집에서는 "사장님이 민생회복 쿠폰 사용을 기다리고 있어요"라는 문구가 적힌 안내문을 세네 군데 부착하는 등 기대감을 드러내 보였다.


    ⓒ 유지영




    '민생회복 소비쿠폰' 발행 후 첫 주말, 서울 내 시장 상인 대부분은 "쿠폰 효과는 아직"이라면서도신천지릴게임
    소비 진작 기대감을 갖고 있었다.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장시장과 마포구 망원시장 내 소비쿠폰 사용이 가능하다고 붙여둔 점포 십여 곳을 찾았다.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경보가 발효된 주말이었으나 오전부터 시장은 찾는 이들로 붐볐다. 광장시장 내 꽈배기를 파는 가게에서는 줄이 길게 늘어서 있었고, 아직 점심시간이 에이블씨엔씨 주식
    아님에도 분식집과 육회집, 빈대떡집에 손님들이 차 있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망원시장에서 쓰실 수 있어요"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 가능 ^^"
    "사장님이 민생회복 쿠폰 사용을 기다리고 있어요"


    시장 내 많은 가게들이 가비아 주식
    업종을 가리지 않고 문 앞이나 벽면에 큼지막한 글씨로 소비 쿠폰 사용이 가능하다는 안내문을 붙여두고 있었다. 가게 벽면에 안내문을 네댓 개씩 붙여둔 곳도 있었다.


    첫 주말에 폭염... "그래도 지원금 나오면 희망 갖고 살지 않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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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비쿠폰 발행 이후 첫 주말, 망원시장 내에는 무더위에도 불구하고 주민들이 많이 나와 있었다. 상인들은 "효과는 아직"이라면서도 매장 내 가장 잘 보이는 곳에 모바일황금성
    큼지막하게 소비쿠폰을 받고 있다는 안내문을 붙여두었다.


    ⓒ 유지영




    망원시장 내 한 어묵가게는 소비쿠폰으로 인한 추가 매출 기대감을 갖고 음식을 평소보다 10%가량 더 많이 준비했다고 했다. 점심시간을 앞두고 가게 내부에는 손님들이 붐볐다. 어묵가게 사장은 "스무 팀 중에 두 팀 정도 (소비쿠폰을) 쓰고 있다"면서 "아직 초기라 다음주 중에는 더 많이 쓰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생필품을 주로 판매하는 성북구 내 한 할인마트는 오전 9시 30분부터 손님을 받느라 분주했다. 계산대 직원은 "매출은 1.3배 정도 늘었다"라며 "무엇보다 배달(주문)이 엄청 늘었다. 주로 쌀이나 간장, 식용유 같은 미리 사두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생필품이 많이 나간다"라고 전했다. 마트 한쪽에서는 직원들이 박스를 실어 나르며 배달 준비에 한창이었다.
    상인들 대부분은 소비쿠폰 발행 첫 주인 데다 폭염경보가 발효된 상황이니 다음 주까지 두고 봐야 실제 효과를 알 수 있다는 입장이었다. 망원 시장 앞에서 견과류를 파는 한 가게에서는 "(소비쿠폰 발행 시작한 지) 한 일주일 정도 됐나? 체감상 20~30% 정도 (매출이 올라) 먼저보다 나아진 건 확실한데, 저희는 (매장 특성상) 연세가 있으신 분들이 찾으셔서 더울 때는 잘 안 나오신다"라고 말했다. 소비쿠폰을 이미 받았다는 가게 사장은 "나는 애들 학원비로 사용했다"라고 덧붙였다.
    망원시장 내에서 김밥과 떡볶이를 파는 가게에서는 "아직은 날이 너무 더워서 체감하기에는 많지 않은 것 같다"라면서도 "그래도 다음 주부터는 조금 더 많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광장시장 내 낙지탕탕이 가게 실장 역시 "TV에서 폭염이라고 하니 (가게에) 잘 안 온다"라고 했다. 실장 옆에 선 직원은 "날씨도 덥고 휴가도 가서 별로"라면서도 "그래도 지원금 나오면 사람이 희망을 갖고 살잖나. 조금 더 두고 봐야 하지 않을까"라고 덧붙였다.

    신용·체크카드 신청자가 2700만명... 매장에서 소비쿠폰 여부 바로 알기는 힘들어
    관건은 전체 매출 향상... 11월 30일까지 사용 안 하면 소멸










    ▲  소비쿠폰 발행 이후 첫 주말, 망원시장 내 생선가게에서도 잘 보이는 곳에 소비쿠폰 사용이 가능하다는 안내문을 내걸고 있다.


    ⓒ 유지영




    2020년 코로나19 당시에 발급됐던 긴급재난지원금보다는 효과가 미약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광장시장의 한 육회전문점 직원은 "코로나 때는 이게 웬일인가 했을 정도였는데, 그때 같지는 않다"라면서 "우리는 (장사가) 잘 되는 가게인데도 물가가 그때에 비해 비싸졌잖나. 15만 원으로 크게 (장사에) 도움이 되는 건 아니다"라고 했다. 이어 "다른 날보다 조금 더 많이 나오긴 한다. 전체 매출에서 소비쿠폰을 사용하는 비율이 5% 정도"라면서 "어찌 됐든 회전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도 성남시의 한 프랜차이즈 빵집 사장은 "우리는 임대아파트 바로 앞에 있는 빵집이라 코로나19 때는 매출이 엄청나게 오를 정도로 효과가 컸다"라며 "그런데 (소비쿠폰은) 아직 효과가 미미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그는 "사용하시는 분들은 있는데, 아직 첫 주라 나 또한 (소비쿠폰을) 받아만 두고 한 번도 써보지 못했다"라고 말했다.
    망원시장 내 생닭 가게에서는 "원래 방문하던 분들이 소비쿠폰을 들고 와서 사용하는 것이지, 전체 매출이 늘지는 않았다"라고 말했다. 고로케 등 튀김을 파는 한 가게에서도 "(소비쿠폰을) 쓰는 사람은 많이 쓰는데, 매출(증가)로 이어지지는 않았다"라고 말했다.
    국민 대부분이 지급 방식을 신용·체크카드로 택했기 때문에 상인들이 바로 알지 못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광장시장 내 다른 육회가게 직원은 "아직 실감이 잘 되지는 않는다"라며 "(개인 신용 또는 체크) 카드로 결제하면 (쿠폰 사용 유무에) 티가 나지 않아 잘 모르겠다"라고 말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 5일 간 전체 대상자 중 72%인 3642만5598명이 소비쿠폰 신청을 완료했고, 금액으로 따지면 6조5703억원에 달한다. 이 중 가장 많은 숫자인 2696만569명이 자신이 사용하던 금융기관의 신용·체크카드로 신청했다. 그외 지역사랑상품권(모바일·카드) 564만6천922명, 선불카드 321만6천232명, 지류 60만1천875명 순이다. 신용·체크카드로 결제할 경우 사용자는 문자 등을 통해 포인트 차감을 바로 알 수 있지만, 매장 측에서는 소비쿠폰을 통한 결제인지 따로 알 수는 없다.
    그래도 소비쿠폰은 상인들에게 '오늘보터 내일'을 기대해볼 수 있는 정책이었다. 망원시장 인근에서 작은 카페를 운영하는 사장은 "(소비쿠폰이 발행된다고 해서) 기대를 많이 했는데 기대보다는 많지 않은 한 주였다"면서도 "이번 주말부터는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국민 1인당 15~45만 원을 지급하는 이번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대형마트, 백화점, 유흥업소를 제외한 연 매출 30억 원 이하 점포에서 11월 30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  서울 종로구 광장시장 인근에 있는 한 편의점에는 유리문에 큰글씨로 민생쿠폰 사용이 가능하다고 붙여두었다. 편의점 업계는 지난 22~23일 이틀간 매출이 지난달 24~25일에 비해 증가했다고 밝혔다.


    ⓒ 전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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