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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기 영업익 36.8%↑…전동화 부문 흑자 전환
현대모비스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15조9362억원, 영업이익 8700억원을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각각 8.7%, 36.8% 증가한 수치다. 같은 기간 영업 기업은행마이너스통장만들기 이익률 역시 1.2%p(포인트) 오른 5.5%를 시현했다.
이는 시장 기대치도 상회하는 성적표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가 집계한 현대모비스 2분기 매출은 15조1762억원, 영업이익은 8228억원으로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기대치를 웃돌았다.
2분기 호실적에 힘입어 상반기 실적도 증가했다. 현대모비스 상반기 매출은 30 판교 아파트 전세 조688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6% 늘었고, 영업이익은 1조6467억원으로 39.7% 증가했다.
/그래픽=비즈워치
사업부문별 분기 실적을 보면 모듈 및 핵심부품 부문이 2분기 매출 12조6067억원을 기록하 전세안심대출 며 전년 대비 7.8% 증가했다. 북미 전동화 공장 가동 확대 효과와 고부가가치 전장부품 확대가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 세부적으로 모듈조립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8% 증가한 7조4032억원, 부품제조 부문은 7.7% 증가한 3조6031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전동화 부문 매출은 1조6004억원으로 7.2% 감소했다. 하지만 이 대구은행학자금대출 수치는 배터리셀 매출을 제외한 순매출 방식으로 회계 기준이 변경된 영향이다. 배터리셀은 완성차에서 사서 현대모비스의 공급하는 사급 방식으로 이뤄지는데, 현대모비스는 작년부터 신차 중심으로 배터리셀의 가격을 매출에서 제외하기 시작했다.
나아가 올해 1월부터는 이 방식을 전 차종에 확대 적용했다. 배터리셀 가격 변동에 따른 외형 왜곡을 없애기 고배당펀드 위한 조치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올 2분기 매출이 줄어들 수밖에 없던 이유다. 현대모비스는 셀 가격 제외로 올해 2분기 매출에서 약 6100억원이 빠진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배터리셀 매출을 제외한 순매출 방식으로 전환되면서, 실제 물량 흐름이 보다 명확하게 드러나기 시작했다. 기준이 동일한 올 1분기(1조7249억원)와 비교하면 2분기 전동화 매출은 34.5% 증가했다. 북미 지역을 중심으로 중대형·고사양 전기차 부품 공급이 늘어난 영향이다. 이는 수익성 개선으로도 이어졌다. 모듈 및 핵심부품 부문의 영업이익은 420억원으로 전년 동기, 전 분기 대비 모두 흑자로 돌아섰다.
A/S 부문의 경우 글로벌 수요 강세와 우호적 환율 효과 등의 영향으로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유지했다. A/S 부문 2분기 매출은 3조329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3%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8.9% 늘어난 8280억원이었다.
'형님' 현대차와 실적 희비 엇갈린 이유
특히 현대모비스의 2분기 실적은 그룹사 '형님' 격인 현대차가 미국 고율 관세 영향으로 타격을 입은 것과는 다른 양상이다. 현대차는 2분기에만 약 8282억원의 관세 부담을 실적에 반영하며 수익성이 크게 악화된 바 있다.
이에 비해 현대모비스는 주요 부품을 현지 공장에 공급하거나 인도조건(EXW, Ex Works) 방식으로 출하하는 구조라 관세 부담이 실질적으로 낮은 편이다. 미국 측 통관이나 관세는 구매자인 완성차 업체가 부담하기 때문에 직접적인 비용 부담이 없다는 의미다.
김성래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현대모비스는 2분기 트럼프발 관세 부과에 따른 부정적 영향이 다소 다른 양상으로 전개됐다"며 "모듈과 부품의 상당수가 EXW으로 거래되기 때문에 관세가 공급단에 직접적으로 부과되지 않고, A/S 부문은 오히려 그레이마켓(비공식 유통) 제품과의 가격 차이가 줄어 순정품 수요가 유지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북미 전동화 거점에서의 생산 확대도 관세 부담을 상쇄하는 요인이다. 올 상반기 현대차 조지아 공장(HMGMA)에서 생산한 아이오닉5, 아이오닉9 물량이 약 3만3000대에 달한다. 하반기에는 EV6·EV9 생산까지 본격화될 예정이다. 김 연구원은 "현지 생산 증가로 AMPC(청정차 보조금) 수혜도 연간 1650억원 수준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며 "올해는 현대모비스의 북미 현지화 수혜가 점차 가시화되는 구간"이라고 평가했다.
하반기 수주 집중…"연간 목표 달성 노력"
다만 비계열 글로벌 고객사를 대상으로 한 수주 실적은 다소 부진한 모습이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상반기 기준 총 21억2000만달러 규모의 신규 수주를 확보했다. 이는 연간 목표치(74억5000만달러)의 약 28%에 해당한다. 지난해 상반기(7억3000만달러)와 비교하면 크게 증가했지만, 자체 목표(74억5000만 달러)와 비교하면 기대에 못 미치는 수준이다.
이에 대해 현대모비스 측은 "관세, 전기차 수요 둔화, 지정학적 리스크 등으로 인해 고객사 주요 프로젝트가 변경·이연돼 계획 대비 수주 실적이 부진했다"고 설명했다. 실제 올해 유럽·인도 지역에서의 수주 잠정치는 34억72000만 달러인데, 올 상반기 달성률은 이중 3%(1억1600만 달러)에 그쳤다. 프로젝트 지연과 수주 일정 이연이 발생한 탓으로 보인다. 이에 비해 상반기 북미 지역의 수주 실적은 19억6400만달러로 올해 예상 수주(31억7700만 달러)의 62%를 달성했다.
현대모비스는 전동화·전장 부품 중심의 수주가 하반기에 몰려 있는 만큼, 연간 목표 달성도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글로벌 관세 이슈와 전기차 수요 둔화 등의 영향으로 주요 고객사의 프로젝트가 일부 이연되기도 했지만, 대규모 수주 일정이 하반기에 집중되어 있어 연간 목표 달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백유진 (byj@bizwatch.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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